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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3.ImageTarget



이번에는 ImageTarget ( 특정 이미지가 인식되면, 오브젝트 띄우기 ) 기능을 구현해보겠습니다.



유니티 하이어라키 셋팅

프로젝트(Project) 탭에서 Qualcomm Augmented Reality - Prefabs 폴더 안에 있는

ARCamera , ImageTarget 

프리팹(Prefab) 2개를 하이어라키(Hierarchy) 탭 내에 셋팅합니다.

하이어라키(Hierarchy) 탭에 Main Camera 가 있다면, 삭제해줍니다.


[ ARCamera 와 ImageTarget을 셋팅해주고 난 뒤, 하이어라키 내에 있던 Main Camera는 삭제해준다. ]





Lisence Manager ; App License Key  발급 받기

뷰포리아는 하나의 앱당 하나의 라이센스 키를 가지게 됩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하려면 등록된 라이센스 키를 앱에 적용 시켜줘야 합니다.

라이센스 메니저 페이지에서 라이센스 키를 발급 받아봅시다.


1. 링크 주소로 이동하기 :

https://developer.vuforia.com/targetmanager/licenseManager/licenseListing ]


또는 


2. 프리팹에 설정된 링크 따라가는 방법 :

[ 아직 이미지가 등록되어있지 않은 상태라 ImageTargetBehaviour 란엔 개발자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이 떠 있다. ]

하이어라키 탭에서 ImageTarget을 선택한 후 인스팩터(Inspector) 탭 내 ImageTargetBehaviour 스크립트란에 있는
 [ No targets defined, Press here for target creation! ]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개발자 페이지 내 라이센스 메니저 탭으로 이동 된다.








라이센스 메니저 페이지에 오시면, 등록했던 앱들이 표시됩니다.
(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으면, 로그인하라는 표시가 뜹니다. )


[ Add License Key 선택!! ]




[ 어플리케이션 이름을 설정하고, Next를 누른다. ]


* 라이센스 키 종류 별 정보.

- Starter : 무료. 워터마크 표시, Cloud 인식 제한적 트래픽 사용.

- Classic : 유료 ( 라이센스 1개, $499 ) , 워터마크 제거 가능 (Cloud 인식 기능 사용 불가 )

- Cloud : 유료 ( 월$99 ~$999 ) , 워터마크 제거 및 Cloud 인식 트래픽 차등.

 

* 2016. 08. 23 추가

- 앱의 용도 ( 마케팅, 게임, 장난감... ) 에 따라 가격이 변동됩니다.
- 개발용 앱 라이센스 등록은 무료입니다. 
  

  *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개발자 페이지 내 Pricing 탭을 참고하세요. [ 링크 ]






[ 최종적으로 설정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약관 동의 체크 후 Confirm ]







[ 다시 라이센스 창으로 돌아오고 방금 등록한 라이센스가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






[ 방금 등록한 라이센스 이름쪽을 클릭해보면 해당 라이센스에 대한 키를 확인 할 수 있다. 이 항목들을 모두 복사한다. ]






[ 복사한 라이센스 키 값을 이미지에 보이는 위치(App License Key) 에다가 붙여 넣는다. ]

* 하이어라키 (Hierachy) 탭에서 좀 전에 셋팅해두었던 ARCamera를 누르면 인스팩터 (Inspector)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러실 일은 없겠지만.... 프로젝트(Project) 탭 Prefabs 안에 있는 ARCamera에 셋팅하는게 아닙니다.


* 추가 :: 뷰포리아 SDK 버전업데이트로 지금은 인스펙터창에 위와같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http://dark0946.tistory.com/342 참고 )




라이센스 키 등록하는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은 AR에서 인식할 오브젝트(모델링 or 이미지)를 등록해봅시다.



Target Manager ; 오브젝트 등록하기

뷰포리아 개발자 페이지에서 Develop -> Target Manger 탭으로 들어가면 License Manager 와 비슷한 형식으로 된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 Add Database ] 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 Database의 이름 입력 후, Device로 선택하고 Create 를 누른다. ]


* Type 의 차이점

 - Device : 기기안에 오브젝트 (이미지 or 모델링) 데이터를 담아두고, 데이터를 읽는 방식

   #장점 : 인식 횟수 무제한.

   #단점 : 앱 용량 증가. 새로운 Target 오브젝트를 추가할때마다 빌드를 새로 해야함.


- Cloud : 개발자 페이지에서 셋팅한 데이터를 뷰포리아 서버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읽는 방식.

  #장점 : 오브젝트 관련 데이터를 서버와 연동하므로 앱을 가볍게 만들수 있음.

           신규 Target을 추가하더라도 데이터를 서버에서 받아오므로 앱 빌드를 새로 할 필요 없음.

  #단점 : 인식 횟수 제한. ( 트래픽을 추가하려면 비용 지불 )





[ 라이센스 메니저에서 봤던 것 처럼 리스트형식으로 표시되며, 추가된 Database를 클릭하면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한다. ]




[ test001 이라는 이름으로 만든 Database 구성 모습 ]

각각의 Database는 여러개의 Target 오브젝트 (이미지 or 모델링) 데이터를 가집니다.
  이제 Target에 이미지를 추가해봅시다.




[Add Target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

* 보면 대충 어떤 건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지금 구현하고자하는 것은 하나의 이미지를 인식해 띄우는 것이므로, Single Image 를 선택하고, File 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File 을 눌러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책 표지를 이미지 타겟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책은 인터넷에 치면 표지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으니, 테스트용으로 참 편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 이미지 관련 정보 셋팅 ]

 - Width 는 인식하려는 이미지의 실제 크기를 mm단위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189mm)




[ 이미지 추가가 완료된 모습 ]

* 3D 오브젝트 같이 용량이 큰 오브젝트 업로드시 Status 가 Active로 변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모두 추가하셨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 Download Dataset(All) ] 버튼을 누르세요.


[Unity 에서 사용할 예정이므로, Unity Editor 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시작 ! ]




프로젝트가 실행중인상태로,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시면 바로 임포트 가능합니다. ]




[ 임포트를 완료 한 뒤, 아까 전에 보았던 ImageTarget Behaviour 란을 보면, 링크페이지로 이동하던 버튼이 사라지고, 다른 변수값들이 생긴다. ]

* --- EMPTY --- 란을 눌러보시면 TargetManager 에서 셋팅했던 Database 와 Image 의 이름이 보입니다.
  카메라가 인식하게 될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 Database 와 Target 설정을 하고나면, 하얀 네모칸만 있던 ImageTarget 부분에 이미지가 나타난다. ]



[ 추가 - Unity 5.5 이상 버전 사용자 확인하세요. ]

삽입하신 이미지가 나오지않고, 흰색으로만 보이거나, 이상하게 표시되실겁니다.

아래대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뷰포리아 TargetManager에서 데이터 셋팅후 다운받은 unitypackage 파일들중에서 업로드하신 이미지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해당이미지들 기본 텍스쳐 셋팅이 유니티 5.5로 올라오면서 조금 바꼇는데요.

아직 뷰포리아 SDK에서 수정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바꿔주셔야됩니다.


Editor - QCAR - ImageTargetTextures - database 안에 본인이 업로드하신 이미지 텍스쳐가 있습니다. 해당 텍스쳐를 선택하셔서 아래 설정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Texture Type - Default

Texture Shape - 2D






[ 해당 이미지가 카메라에 인식되었을 때 띄울 모델링을 셋팅해준다. ]

- 무료로 가장 무난한 유니티쨩을 넣어봤습니다.

* ImageTarget 오브젝트 하위 오브젝트로 넣으시면 됩니다. ( 사진은 잘못나왔습니다. ㅠㅠ ) 


모델링 배치를 완료하고나면.... 끝!!


이 아니군요..


*중요한거 하나 더!!!

마지막으로 해줘야하는 부분이 하나 남았습니다.

ARCamera 선택 후, 인스팩터창에 DataSetLoadBehaviour 스크립트 란을 보시면 


Load Data Set [자신이 설정한 Databse이름]


으로 된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체크하시고, 아래에 추가되는 Activate 까지 모두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 Data Set Load 체크를 해주지 않으면, 카메라에 해당 이미지가 있어도 인식되지 않는다. ]




이제 빌드를 뽑아서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면 됩니다.

앱 생성 후 자신이 넣었던 이미지를 비추면, 배치했던 모델링이 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ImageTarget 기능 구현은 여기까지 입니다.

글에 정정해야될 부분이나 오류가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






관련 게시글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1.개발자등록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2.SDK 다운로드 ]

*  포스팅하면서 사용하는 Vuforia SDK 버전은 4.2이며, 유니티는 4.6.3p2 입니다.




참고사이트

- [ 뷰포리아 개발자 페이지 :: License Managger ]

- [ 뷰포리아 개발자 페이지 :: Target Managger ]

- [ 뷰포리아 가격 정책 ]

- [ 뷰포리아 ImageTarget 가이드 : 영문 ]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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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사진 ㅇㅇ 죄송하지만 Dataset Load Be뭐시기 탭이 아예 안보이는데 왜그럴까요...ㅠ 2017.04.06 23:09
  • 프로필사진 히야oo 뷰포리아 홈페이지에서 받은 유니티 패키지 추가하셨나요? 뷰포리아 최신버전은 인스펙터 위치가 바껴서 Vuforiaconfiguration인가 그 파일안에 dataset 있을겁니다. 2017.04.06 23:1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7.04.09 00:46
  • 프로필사진 질문이있어요! 질문 몇가지 있어서 드려요ㅠㅠ
    1. 하나의 이미지에 여러가지 패턴의 애니메이션이 동작 가능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여기서 여러가지 이미지는 하나가 동작하고나서 처음 이미지는 타이머로 몇초뒤에 사라지고, 새로운 패턴의 이미지가 나오도록 하고싶습니다.
    2. 카메라화면에서 손가락으로 터치하던지, 액정에 터치 하던지 해서 그 터치에 따른 애니매이션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3. 작성자님 블로그와 비슷한 내용의 책이 있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4. 등록된 마커에 제가 만든 동영상이라고 해야하나 opengl 로 만든 그래픽을 넣고싶은데, exe파일을 유니티안에 넣을수 있나요?

    천천히 읽어보면서 따라가고 있는데 너무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셔서 따라하기 편했습니다.감사합니다~~
    2017.04.10 15:39
  • 프로필사진 히야oo 1, 2는 유니티 기초부터 공부하셔야됩니다.
    서점에 가시면 유니티 관련 책은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유니티 5 최신버전 ( 가장 최근에 출간된 책 ) 으로 구매하셔서 읽어보시면 될겁니다.
    예제같은건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쉽게 찾으실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 가도 기본적인 튜토리얼은 나와있으니, 그것만 따라해보셔도 어느정도 감이 잡히실겁니다.

    3. 뷰포리아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책자는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초창기에 작업할땐 관련자료가 없었는데, 지금은 인지도도 어느정도 생겨서, 검색하시면 어느정도 자료는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4. 동영상 넣는방법은 https://developer.vuforia.com/downloads/samples 샘플프로젝트 한번 받아보시면 쉽게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2017.04.11 20:50 신고
  • 프로필사진 QQ 이미지타겟이 인식되면 그 안에 넣어놓은 오브젝트가 뜨는거잖아요
    혹시 코드로 이미지 타겟이 인식됬는지 안됬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017.04.11 14:07
  • 프로필사진 히야oo DefaultTrackableEventHandler.cs 에서 OnTrackingFound() 호출되는 부분 확인하시면 됩니다. 2017.04.11 20:45 신고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빌드하고 폰에 업로드 한 뒤
    폰에서 실행할 때 이미지타겟을 인식하고 그 위에 오브젝트를 띄우는 것 까지는 잘 되었는데
    점점 오브젝트의 크기가 작아지다가 결국 소멸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17.05.27 01:44
  • 프로필사진 히야oo 오브젝트에 있는 ridgidbody를 제거하시던가 ridgidbody에 있는 is gravity 체크를 해제하세요 2017.05.27 01:49 신고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예제 따라했더니 그냥 되네요, 오늘은 2017년 5웡27일 입니다 5.6.1f 버전이구요 돌아가는것 확인 했어요 : ) 2017.05.27 16:46
  • 프로필사진 질문입니다 이미지를 인식 하고 3d모델이 그 이미지 위에 말고 공간에 나타날수 있도록 하는 기술 혹시 아시나요???ㅠㅠ 2017.05.28 17:32
  • 프로필사진 히야oo 구글의 탱고프로젝트 같은걸 말씀하시는거같은데, 현재로선 그런 방식( 바닥이라던지, 거리 인식) 의 SDK를 제공해주는건 없습니다.
    탱고도 전용 디바이스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구요.
    직접 구현하셔야되는데, 관련 자료는 OpenCV 쪽으로 한번 검색해보세요.
    2017.05.29 15:17 신고
  • 프로필사진 질문이에요 이미지를 인식하고 3d 이미지가 아니라 다른 2d 이미지를 띄울 수도 있나요? 2017.09.21 20:11
  • 프로필사진 히야oo 네 모델링이 놓아지는 위치에 2d 이미지를 놓으시거나 카메라 바로앞에 2d텡스쳐를 놓아서 화면전체에 보이게할수도 있구요. 방법은 많습니다. 2017.09.21 22:18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빌드를 했는데 apk 파일이 생성되지 않는건 왜그럴까요? 컴퍼니 네임이랑 프로덕트 네임을 패키지네임에 적용도 다 했는데 파일이 안만들어집니다. 2017.11.01 13:01
  • 프로필사진 히야oo 빌드하실때 유니티 하단 콘솔에보시면 오류 로그가 나옵니다.
    그거 복사해서 올려주세요.
    2017.11.01 13:04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이게 맞나요? 콘솔에서 에러창에 뜬건데

    Vuforia does not support Android TV. Please disable the Android TV compatibility in the Player Settings.

    UnityEngine.Debug:LogError(Object)
    BuildObserver:OnPreprocessBuild(BuildTarget, String)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다른내용도 있는데 이건가요?
    Unity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DefaultBuildMethods.BuildPlayer (BuildPlayerOptions options) [0x00207]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172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CallBuildMethods (Boolean askForBuildLocation, BuildOptions defaultBuildOptions) [0x00050]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83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2017.11.01 13:30
  • 프로필사진 히야oo buildsetting - player settings 에 보면 안드로이드 TV 체크되어있는거 해제하시면 됩니다. 2017.11.01 13:33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감사합니다!! TV 에러는 해결된거같은데 체크 해제 해도 이런 내용의 에러가 발생하네요
    ㅠㅠ

    Build completed with a result of 'Failed'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2017.11.01 13:37
  • 프로필사진 히야oo 처음보는 오류네요. 다른내용은없나요? 2017.11.01 13:38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빌드 버튼 누를때 마다 다른 오류 내용이 나와요....
    이번에 설정값 바꾸지 않고 빌드 했는데 방금전에 나왔던 오류랑 같은 내용이 뜨네요.

    Unity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DefaultBuildMethods.BuildPlayer (BuildPlayerOptions options) [0x00207]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172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CallBuildMethods (Boolean askForBuildLocation, BuildOptions defaultBuildOptions) [0x00050]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83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2017.11.01 13:41
  • 프로필사진 히야oo 단순 컴파일 에러내용밖에 없어서 원인파악이힘드네요. 2017.11.01 13:47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ㅠㅠ감사합니다...
    총 세가지 에러가 뜨는것같아요!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Build completed with a result of 'Failed'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Unity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DefaultBuildMethods.BuildPlayer (BuildPlayerOptions options) [0x00207]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172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CallBuildMethods (Boolean askForBuildLocation, BuildOptions defaultBuildOptions) [0x00050]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83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이렇게 세가지ㅠㅠ 다시 처음부터 작업해 보겠습니다!
    2017.11.01 13:53
  • 프로필사진 히야oo JDK랑 안드로이드 sdk 경로 설정하셨나요?
    팝업창으로 뜨는 오류는 없나요?
    2017.11.01 13:57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네네 둘다 경로 설정했고요, 경로설정창에 SDK, JDK, NDK 세가지 있었는데 앞에 두가지는 설정했어요! 팝업창으로 뜨는 오류는 없었어요ㅠㅠ 2017.11.01 14:05
  • 프로필사진 히야oo Edit - Preference 가시면 SDK / JDK / NDK 셋팅하는 부분과 옆에 다운로드 링크있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각자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구글링하시구요.
    설치하실때 주의하실점은 JDK8 버전으로 설치하셔야됩니다.

    참고
    http://dark0946.tistory.com/351
    2017.11.01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히야oo 오류 세가지가 한 창에 다 뜨진않을거같은데요.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뜨는 부분 보세요. 본인이 작업한 소스 컴파일 에러 발생하는 구간 나올겁니다.
    2017.11.01 14:21 신고
  • 프로필사진 성공하고싶어요! SDK / JDK / NDK 설정도 했고 JDK8 버전으로 설치도했습니다. 그래도 세가지 오류는 줄어들지 않네요ㅠㅠㅠ
    댓글에 이미지를 달고싶은데 불가능하게 되어있네요ㅠㅠ

    첫번째 오류는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두번째오류는
    Build completed with a result of 'Failed'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세번째오류는
    Unity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 Error building Player because scripts have compile errors in the editor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DefaultBuildMethods.BuildPlayer (BuildPlayerOptions options) [0x00207]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172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CallBuildMethods (Boolean askForBuildLocation, BuildOptions defaultBuildOptions) [0x00050] in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layerWindowBuildMethods.cs:83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입니다....
    2017.11.01 15:53
  • 프로필사진 히야oo 3개는 거의 같이 뜨는 오류라 의미가 없습니다.
    다른 로그도 봐야됩니다.

    콘솔 윈도우 닫기(X) 버튼 아래에 햄버그버튼 (3줄로된 부분 ) 눌러보시면 Open Editor Log 로 해서 텍스트로 볼수있습니다.
    다 긁어서 메일로 보내주세요.
    dark0946@naver.com
    2017.11.01 16:05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8.04.29 18:20
  • 프로필사진 kkukku 매우 감사드립니다! 2018.11.21 18:58
  • 프로필사진 히야oo 오래된자료임에도 여전히 찾아주시는분이 많은거보면 정말 AR쪽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지긴 한것같네요. 2018.11.22 00:00 신고
  • 프로필사진 질문있습니다! 성공하고싶어요!님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뜨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ㅠㅠ 2019.01.03 16:47
  • 프로필사진 히야oo 컴파일 오류입니다. 별도로 작성하신 소스코드가 문제이거나 vuforia와 유니티가 업데이트되면서 변경되거나 삭제된 함수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2019.01.03 17:13 신고
  • 프로필사진 해결좀해주셔요ㅠㅠ ar camera 인스펙터에 DataSetLoadBehaviour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ㅠㅠㅠㅠ 2019.03.05 18:00
  • 프로필사진 히야oo https://dark0946.tistory.com/342

    참고해주세요.
    2019.03.08 21:07 신고
  • 프로필사진 방스 안녕하세요. 뷰포리아 클래식 라이선스 사용해서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퍼블리쉬 했습니다. 법무법인에서 내용증명이 왔어요. 플레이스토어에 퍼블리쉬하는 순간 프로 라이선스 필요하다며 협박을 하더라구요. 그럼 클래식 라이선스 존재 의미가 없는데.. 후.. 뷰포리아 조심해서 쓰세요! 2019.04.16 19:08
  • 프로필사진 히야oo 오랫만에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가격정책이 옛날이랑 완전 달라졌네요. 이젠 for Company 전용라이센스밖에 없네요?
    그런데 개발자 계정등록된 메일을 봐도 가격정책변동에 관한 메일은 하나도 온게 없는데, 문제 있는거 아닌지...
    2019.04.17 16: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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