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포리아(Vuforia) 관련 변경사항 정리
* 말씀드리기에 앞서, 저는 뷰포리아 메인 개발자가 아닙니다.
제가 아는선에선 답변해드릴수 있지만, 기술지원 관련된 부분은 공식홈페이지 포럼을 이용해주세요.
( 뷰포리아를 인수한 PTC사의 국내지사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뷰포리아 관련 기술지원을 해주는진 모르겠습니다. )
제가 첫 포스팅을 작성할떄가 15년 7월 경이였고, 뷰포리아를 처음만졌던게 14년 초창기였던걸로 기억하네요.
당시엔 정보가 너무 없어서, 가이드용으로 대충 작성해보자... 고 했던게 많은분들이 봐주시는 글이 되었네요.
이젠 뷰포리아도 어느정도 많이 알려져서 자료도 많아지고, 개발자분들도 많이 계셔서 정보를 찾는데는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구버전으로 작성된 포스팅을 보시는데 불편하시면, 네이버나 구글에서 뷰포리아 검색해보시면 다른분들이 작성하신 가이드들도 쉽게 찾아보실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App License Key 입력하는 곳이 안보입니다."
지금 블로그 포스팅된 글들은 뷰포리아 4.x 기반 SDK로 작성한 글입니다. 현재는 6까지 나온상황이며, 여러가지 기능 및 UI 변화가 있습니다.
* 블로그에 올려진 내용들은 좌측의 구버전 기반으로 되어있고, 최신버전 받으시면 우측처럼 보입니다.
Open Vuforia configuration 을 누르시면, 좌측과 같은 내역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에 똑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개발자 페이지에서 가져온 이미지가 ImageTarget에 나오지않고 흰색으로만 표시됩니다. "
유니티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생긴 오류 입니다.
추후 뷰포리아 SDK 버전 업데이트가 되면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이슈 처음 발견당시 바로 이슈트래킹을 했고, 지금은 뷰포리아쪽에서도 알려진문제점으로 표시가 된 상태입니다. )
* 프로젝트 탭에서
Editor - QCAR - ImageTargetTextures - [Target Manager에서 입력했던 DB명] 폴더에 보시면 이미지가 들어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들 모두 선택 ( 쉬프트누르고 맨위 이미지클릭 후 맨 밑이미지 클릭 ) 후,
옆의 Inspector 창에 Texture Shape 를 Cube 에서 2D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Scene 뷰를 확인해보면, ImageTarget 에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참고사이트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1.개발자등록 ]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2.SDK 다운로드 ]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3.Image Target ]
[ 뷰포리아(Vuforia), 유니티(Unity) SDK 적용하기 :: 4.Cylinder Targ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