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0 / TOTAL : 0

[121204] 안드로이드 개발 시작

  • Share this:
반응형
ㅁ 개발 전 준비 사항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해 필요한 것.
1. JDK : [ 링크 ]
2. 이클립스(Eclipse) : [ 링크 ]
3. 안드로이드 SDK : [ 링크 ]

요즘에는 안드로이드에서 개발 툴(ADT)과 이클립스가 동봉된 채로 배포를 하기 때문에 따로 따로 다운받을 필요가 없다.
안드로이드 공식 홈페이지 SDK 다운로드 : [링크]


SDK 만 별도로 다운받고자 하시는 분은 3번 링크 하단부
DOWNLOAD FOR OTHER PLATFORMS 메뉴를 누르시고, 자신의 운영체제에 해당하는 파일을 다운받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ㅁ 기본 세팅
1.ADT (Androis Develope ToolKit) :: 안드로이드용 에뮬레이터 설치하기
 - 이클립스를 실행 한 다음,
 - 상단 메뉴 > [Help] > [Install New Software] 실행
 - [add] > 이름 : ADT
                주소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력 
             >Develop Kit 선택후 모두 설치.
 p.s 이름은 별도로 지어줘도 상관없으나, 주소는 반드시 위 주소로...
 p.s 가끔  ADT 설치중 오류가 뜨는경우가 있음. 그럴땐 재설치를 하면 설치 됨.

2. Android API 다운받기 ( SDK Manager )
  - 이클립스 상단 메뉴 > Window > Android SDK Manager 실행.
  - 최초에는 Status가 모두 Not installed 로 되어있으실껍니다.
    자신이 원하는 개발환경을 선택하신다음,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목록을 선택하면 우측하단 Install packages 가 활성화되고, 몇개 선택되었는지 나온다.
 이후 동의서 문구에서 all Accept 를 선택 한뒤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



:: 버전별 O.S 네임 ::
  Android 2.2   프로요(Froyo)
  Android 2.3   진저브레드(Gingerbread)
  Android 2.3.3   진저브레드(Gingerbread)
  Android 3.0   허니컴(Honeycomb)
  Android 3.1   허니컴(Honeycomb)
  Android 3.2   허니컴(Honeycomb)
  Android 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ecreamsandwitch)
  Android 4.03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ecreamsandwitch) 
  Android 4.1   젤리빈(JellyBean)
  Android 4.2   젤리빈(JellyBean)


3. AVD Manager 로 장치 생성하기
 -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어떤 장치에서 구동해볼지 가상머신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 가상머신 자체 실행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므로, 지속적으로 테스트시 가상머신을 끄는일은 없도록 한다.
 - 이클립스 상단 메뉴 > Window >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실행.
 - AVD 속도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설정하는 방법은 [ 여기 ]  참고하시길. . .



ㅁ 프로젝트 다뤄보기
1. 프로젝트 생성하기
 - 이클립스 상단 메뉴 중,File > New > Project > Android Application > ProjectName / Activity 지정 및 개발 플랫폼 지정
[ src 내 ActivityMain 이 메인.]

2. 프로젝트 구성
* 안드로이드는 Main 함수가 아닌 onCreate 함수가 가장 먼저 실행 됨.
* SetContentView ==ContentPane 유사.

* activity_main.xml 을 보면 레이아웃 및 텍스트 크기 지정 부분이 있음.
"string/hello_world" =>string 내 hello_world 부분에 있는 문자열 출력.

asset : 미디어 파일이 들어가는 부분 (사운드, 비디오 등등)

res
- drawable-hdpi : 고해상도 이미지
- drawable-ldpi : 저해상도 이미지
- drawable-mdpi : 중해상도 이미지
- drawable-xhdpi : 초고해상도 이미지
** 이미지를 분류해두면 해당 기기의 사양에따라 자동으로 이미지를 골라 씀.

layout
menu
values

- 화면에 출력되는 텍스트 / 레이아웃 지정해주는 부분.
- WindowsAPI Dialog 기능 처럼 사용 가능.

R.java
- WindowsAPI 에서 resource.h 와 유사.

[ 최초 프로젝트 생성 후 메뉴 상단부에 녹색의 재생아이콘(RUN) 을 실행하면. . . . ]

 

[AVD 가상머신을 통해 기본 프로젝트 설정인 Hello World 출력이 나오게 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