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게임 정보

Anno1800, 클로즈베타 플레이 후기

Damien.Lee 2019. 2. 2. 12:07
반응형


Anno 1800 클로즈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클베 기간은 한국시간 기준 2019년 2월 1일 오전 4시부터 ~ 2월 5일 오전 3시까지 입니다.


1시간 플레이 후 기존 시리즈 ( 1404 기준, 2205는 패스 ) 와 비교해서 변경되거나 추가된 점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문


[ 여론조작으로 버프효과 챙기기 가능. (기존작 이름기준) 명예포인트가 없으면 너프효과를 그냥 받을수밖에 없다. ]


로코모션이나, 심시티에 나오는 특정 목표달성이나 알림을 표시하는 신문이 아니라 게임에 영향을 주는 무작위 버프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중간중간 신문이 옵니다.

신문을 열어보면 스샷과 같은 UI가 나오는데, 각 기사 지면마다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발간(Publish) 하면 해당 버프가 적용됩니다.
스샷을 보시면 2개의 지면에 붉은색으로 된 - 효과들이 보이는데 ( 생산비용 증가 , 행복도 감소 ), 아래 지면 수정 ( Edit )을 통해 지면기사 변경이 가능합니다. ( 여론 조작 ? )

예를들어, Happiness를 지면기사로 대체하려면 행복도 5 증가에 30의 포인트를 소모합니다.

해당 포인트는 이전 아노시리즈의 명예포인트로 보시면 됩니다.




2. 노동력 ( WorkForce ) 시스템 추가


[ 노동력이 부족한 상태. 생산력이 감소하고, 장기간 방치시 좋지 않은 상황들이 여럿 발생한다. ]


이번 1800에서 가장 큰 변경점은 바로 노동력 시스템의 추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전 아노시리즈에서는 주택하나 짓지 않아도 섬 하나에 생산기지를 도배하는게 가능했습니다만, 노동력의 개념이 생기면서 더이상 거주지없는 생산시설전용 섬 구축은 불가능합니다.


스샷으로 설명드리자면, 감자밭 하나를 운용하는데 농부(Farmer)계급의 노동력 50이 필요합니다.
50에 해당하는 노동력을 위해 농부 거주지 ( 최하급 주택 )를 그만큼 섬 안에 건설해야 하는거죠.

또다른 예로, 광산은 노동자(Worker) 계층이 담당하는 생산시설입니다.
광산을 운용하려면, 농부 거주지를 지어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한다음, 노동자 거주지를 만들어야하는데, 그 과정에 필요한 수요품들 ( 생선, 술, 의상등 )이 공급 되어야하죠. 결국 그 수요품들생산을 위해 그만큼의 농부계층의 노동력이 필요하니, 집을 더 짓던가 다른 섬에서 날라와야하는거죠.

[ 뭐이리 복잡해진거야 @#$%^@# !! ]

결론 : 이런거 못함 가능할지도? [ 출처 : EYMS 숲속여울님 글 ]

 ( 수정 : 19.04.14 - 오픈베타를 통해서 '인력수송항'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기술자'계층에서 건설가능할것으로 예상되며, 상급계층의 노동력을 확장섬으로 전달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







3. 창고 시스템 변경. 트래픽 관리의 필요성.



창고의 운송시스템과 관련해서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아노 시리즈는 창고(Warehouse)에서 재고 회수를 위해 생산시설로 수레를 파견하는 방식이였지만,

1800에서는 각각의 생산시설에서 개별로 수레를 보유하고, 창고나 2차가공시설에서 직접 배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더불어 모든 건물은 항구와 직접 도로로 연결되어있어야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원자재생산지에서 가공시설까지 도로없이 바로 가져오는것도 이젠 안됩니다. 예) 제분소 일꾼이 길 연결이 안된 밀밭으로가서 직접 밀 수거해오던거... )

각자 수레가지고있으면, 창고로 물건보내는거 빨라서 좋아진거 아닌가 싶었지만, 

이전처럼 창고에 물건 하역하고 곧바로 나와서 다음목적지로 가는게 아니라, 창고에서 물건 상/하차하는데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대기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상단 스샷 우측에 보시면 보라색 수레 표시가 현재 창고에 상하차 작업중인 표시이고, 노란색은 대기하고있는 수레를 표시합니다.

하나의 창고에 너무 많은 수레(마차)가 몰리게 되면 위에처럼 대기열이 늘어나게 되고, 수레(마차)의 복귀시간이 늦어지면서, 해당 생산시설엔 생산품이 가득차 더이상 생산이 되지 않는 현상이 계속 발생하게 되는거죠.


문제는 생산시설의 수레 방향을 임의지정을 할수 없는지라, 사실상 트래픽 관리라는건 창고 주변에 적당한 생산시설을 유지하는 방법밖에 없다는거...




----------------------------------------------------------------------------------------------------------------



1시간 플레이 해보면서 가장 눈에 띄게 확인했던 점들은 여기까지 입니다.
추가적으로 확인된 부분들은 갱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밖에...



[ 시장(Marketplace) 의 영향력 표기는 도로를 기준으로 녹색표기된다. ]



[ 기존시리즈에선 생산시설당 한두명밖에 보이지 않던 일꾼들이 바글바글... 진짜로 뭔가 운영하는것처럼 보여진다. ]


반응형